≪태유나의 오예≫
오늘, 주목할 만한 예능
시청률 1%대 '싱크로유', 2049에서는 통했다
오늘, 주목할 만한 예능
시청률 1%대 '싱크로유', 2049에서는 통했다

'콘텐츠 범람의 시대'. 어떤 걸 볼지 고민인 독자들에게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가 '예능 가이드'가 돼 드립니다. 예능계 핫이슈는 물론, 관전 포인트, 주요 인물,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낱낱히 파헤쳐 프로그램 시청에 재미를 더합니다.
전국 시청률은 고전을 면치 못하는데, 광고주들이 가장 눈여겨보는 2049 시청률은 기대 이상이다. 주 시청자층을 잡는 데는 실패했지만, 기존 시청자층에서 벗어나는 데는 성공했다. 시청률 지표에 따른 딜레마가 깊어지고 있는 KBS 예능 '싱크로유'다.
지난 9월 정규 편성돼 돌아온 '싱크로유'는 5주 연속 시청률 1%대를 기록 중이다. '명절 버프'로 첫 회에서 3.7%를 찍었지만, 2회 만에 1%대로 추락한 뒤 상승세 없는 제자리걸음을 유지하고 있다.

방송국들이 2049 시청률에 주목하는 건 채널 경쟁력과 화제성을 가늠하는 핵심지표이기 때문. 무엇보다 방송국의 주요 수입원인 광고주들이 원하는 연령층인 만큼, 수익 구조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. 주 시청자층이 5060인 KBS에게는 꼭 필요한 수치인 셈이다.

그러면에서 '싱크로유'는 KBS가 인내심을 갖고 시도해보는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. 시청률은 저조하나, 2049 반응이 나쁘지 않고 무대 영상 유튜브 조회수도 100만 이상의 동영상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. 다만, '싱크로유'가 '홍김동전'과 같은 버라이어티 예능이 아닌 만큼, OTT에서의 화력은 저조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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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BS 입장에서는 유재석을 올해 연예대상에 초대하고 싶은 마음 역시 클 수밖에 없다. 유재석은 KBS 시상식에 오랜 기간 얼굴을 비추지 않았다. 그가 KBS 연예대상에 마지막으로 참석한 건 2019년도다. 2021년에는 '컴백홈' 예능에 출연했음에도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이유로 불참한 뒤 MBC 연예대상에 얼굴을 비쳤다. 올해 연예대상에는 유재석이 반드시 참석해야 지상파 시상식으로서의 면이 서는 상황이다.
'싱크로유'가 갑작스러운 시청률 상승을 이끌어내긴 무리가 있다. 다만 2049 시청률이 나쁘지 않은 만큼, 화제성을 올리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. '싱크로유'가 저조한 시청률 끝에 씁쓸하게 막을 내리는 결말을 맞이할지, '홍김동전'과 같은 단단한 팬층을 형성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하다.
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@tenasia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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